근감소증 클리닉


환자와 함께 걸어가는 병원, 부천대성병원입니다.

근감소증이란?


“노화에 따른 사지 근육의 감소”
노화에 근육량의 감소, 영양 부족, 운동량 감소가 원인
근육량은 45세경부터 십년마다 약 6%씩 감소
 근육 감소로 인한 다양한 질환의 유발 가능성
2016년 국제 질병 분류 기호 부여 → 질병으로 인식

근감소증의 평가


 근육량 (전신 이중 방사선 흡수검사)
· 남성 < 7.0kg/m2
· 여성 < 5.4kg/m2

근감소증 치료


1. 운동
2. 영양관리
3. 약물

운동의 종류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충분한 산소의 공급을 조건으로 시행되는
신체의 지속적인 운동 부하를 의미합니다.
☞ 심폐지구력 향상, 지방감소
예)수영, 조깅, 걷기운동
무산소운동 (저항성운동)
 무산소 운동은 관절의 가동범위 내에서 근육을 수축,
이완하는 운동입니다.
☞ 근육의 크기 및 강도 증가
예) 웨이트 운동(아령)

점진적 저항 운동


☞ 신체에 부하되는 저항을 시간에 따라 점차 증가시키는 운동
 
☞ 고령을 대상으로 점진적 부한 운동의 효과 (2-3회/1주일)
 
☞  신체기능, 보행 속도, 계단 오르기, 밸런스 향상 (근력의 유의한 증가)
 저항 운동의 실시가 고령에선 더욱 중요합니다.

영양 관리


☞ 고령의 칼로리 및 단백질 섭취 저하 
→ 노쇠의 악화
 
☞ 생리적인 식욕부진
→ 병리적인 식욕부진 (치아 불량, 연하장애), 우울감
 적절한 영양 섭취를 위한 적극적인 영양 중재 필요
근감소증 예방을 위해 하루 kg당 1.2-1.5g 단백질 섭취를 추천

비타민D의 중요성


근감소증 자가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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