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해룡 박사님의 키크는 비결
Home   English   Chinese
Untitled document
 
 
 
 
 
성장클리닉 > 키상식


뇌에서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 뼈끝의 연골 성장판이 세포분열을 일으키고 연골세포의 양이 증가하는 것.
성장판은 골단연골 이라고도하며 모든 뼈에 다 있지만 주로 골반, 대퇴골 ,무릎,발뒤꿈치에 성장판이 자라면서 키가큰다.
성장판은 각각의 성호르몬(남자; 테스터스테론, 여자;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면서 단단한 뼈로 변화되고 2년 정도 지나면
완전히 단단해진다.(즉 성장판이 닫힌다.)
남자의 경우 음부,겨드랑이,코에 털이 나기 시작하고 2~3년 이고 여자의 경우 초경 후 2~3년 까지 클수있다.
허리의 척추뼈의 성장판은 팔다리보다 2~3년 늦게 닫힌다.
(척추의 성장판은 대개 18세경에 닫히므로 이 부위에서 키가 클 수 있다.)
유전적인 최종 키를 예상하는 수식
남자아이; (엄마 키+아빠 키)*1/2+6.5cm
여자아이; (엄마 키+아빠 키)*1/2-6.5cm
단점; 어느쪽의 유전자를 더 많이 받았느냐에 따라 예상키가 달라질수 있다.
뼈 나이를 이용한 예상키
실제 나이와 생리적인 뼈 나이(bone age)를 비교하여 최종키를 예측하는 것.
초음파로 뼈 나이를 측정한 후 예측성인신장공식을 이용해 구한다.
예를 들어 실제나이는 12살인데 뼈 나이가 측정결과 11살인 경우 현재키가 작아도 남들보다 더 늦게까지 키가 더 자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다.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고 긴장력이 증가 될수 있는 운동을 한다 (스트레칭체조,조깅,배구,수영,농구 등)
성장기의 아이들이 자신체중보다 무거운 무게를 들거나 밀게 되면 과도한 무게로 인해 성장판이 압박되며 상해를 줄 수 있다.
스트레치체조는 몸을 쭉쭉 늘려주고 관절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키가 크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비만이되면 피하지방으로 인해 몸에서 성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것이 성장판을 닫게한다.
단음식,튀김음식, 인스턴트음식,짜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등은 키성장에 방해된다.
수면중에 성장호르몬 분비가 많으므로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갖는다.
성장호르몬이란? 뇌의 뇌하수체전엽에서 분비되는 단백질 호르몬중의 하나
성장호르몬의 역할
뼈를 길이로 자라게하고 근육을 튼튼하게한다.
복부지방의 양을 감소시킨다.
노화를 지연시킨다.
기타
분비기전 : 수면을 취하고 30분이후부터 분비가 되며 깊은수면시 더 왕성하다.
주사요법의 방법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치료효과가 좋다.
몸무게 1kg 당 0.5에서 0.8 단위를 일주일에 투여한다.
일주일분량을 7번정도로 나누어 잠자기전 피하주사로 맞는다.
사춘기전인 여자14세, 남자16세 전에 시행해야 효과가 있다.
최종목표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최종신장에서 25%범위에 포함되면 성공적이다.
투여후 일년에 7cm 이하로 자라면 용량의 변화를 줄수 있다.
0.375mg/kg 이상의 고용량은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호르몬 요법 시행전에 저신장을 유발하는 원인질환여부 확인을 위해 검사들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장기간투여 할수록, 부모들의 키가 커 유전적인 가능성이 높을수록 효과는 더 좋아진다.
평균 성장 속도가 1년에 2~3cm 이하로 나타날 때 까지 호르몬제를 투여 할수 있다.
정상 신장
출생시 체중은 평균 3200g으로 1년에 3배의 체중증가를 보이며 1세에서는 9-10kg, 2세는 12kg, 3세는 14kg, 4세는 16kg로 4세까지 매년 평균 2-2.4kg의 체중증가를 보인다.
출생시 50cm의 평균신장을 가지게 되고 1년간 25cm정도 자라서 출생시의 1.5배의 신장을 가지게 된다. 1-2세에서는 1년에 평균 10cm 자라고, 2-3세에서는 8cm, 3-4세에서는 7cm 자라게 되어 만 4세의 평균 신장은 남녀 모두 약 1m가 된다.
(그림 1)


4세부터 사춘기가 시작되는 9세(여자), 11세(남자)시기까지는 1년에 평균 5-6cm 자라게 된다. 4세에 1년간 평균 6.6cm(남아), 6.7cm(여아) 사춘기 전에는 평균 4.9cm (남아), 5.3cm(여아)로 떨어지게된다. 이시기에 성장속도는 감소하나 체중은 증가하게 되며 남아 및 여아에서 4세정도에는 1년간 평균 2kg 증가하면서 8-9세에는 3.3kg로 증가하게 된다.
이시기에는 성장호르몬의 분비여부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춘기의 시작연령은 남아는 평균 11세전후, 여아에서는 9세전후로 여아에서 약 1-2년 빠르게 시작된다. 성장속도가 가장 높은 나이는 남아 약 13세(연간 10cm 성장), 여아 11세(연간 8cm)이므로 13세전에는 대개 여아가 남아보다 키가 크다. 그러나 13세이후에는 남아의 성장속도가 크므로 성인의 신장은 남자 169cm, 여자 157cm로 남자가 여자보다 약 12cm 더 크다. 체중은 14세에서 남아 여아에서 거의 비슷하고 성인시에는 남아에서 10kg,정도 많아지게 된다.
사춘기의 시작은 남자의 경우 11세 6개월시 고환 및 음경이 커지고 음모가 나타나며 여자의 경우 10세때 유방이 커지며 음모가 나타나며 초경에 이른다. 초경은 성장속도가 가장 큰 11세보다 1년 3개월후인 12년 3개월에 나타나며 초경후에도 2년후인 14-15세(성장이 끝나는 시기)까지 평균 6cm 정도 키가 큰다.

19세 미만의 한국인의 체중, 신장, 머리둘레에 관한 통계는 별첨 자료 1에 기술되어 있다.

사람의 뼈가 자라는 것에는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뼈가 두꺼워지는 두께성장이고 다른 하나는 뼈가 길어지는 길이 성장이다. 뼈가 두꺼워지는 것은 골막에서 신생골이 형성되는 것이고 뼈가 길어지는 것은 성장판에서 연골세포가 성장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장기에 많이 형성되고 연골세포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연골세포는 죽게되고 골세포 및 골조직으로 바뀌면서 뼈가 길어지게 되어 키가 커지는 것이다.

성장판은 몸을 이루는 320개의 뼈 전부분에 위치하게 된다.
하지는 대퇴골, 경골로 이루어져 있는 데 대퇴골의 원위부 성장판에서 65%, 근위부 성장판에서 35%의 비율로 자라며 경골은 근위부 성장판에서 55%, 원위부 성장판에서 45%의 비율로 자란다. 인체에서 가장 많이 자라는 부위는 무릎으로서 대퇴골의 원위부 성장판은 1년에 1cm씩 자라고 경골의 근위부 성장판은 1년에 0.7mm씩 자란다.
(그림 2).


상지에서는 상완골의 근위부 성장판에서 80%, 원위부 성장판에서는 20%의 비율로 자라며, 전완골에서는 근위부 성장판에서 20%, 원위부 성장판에서 80%의 비율로 자란다.
(그림 3)
성장판은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닫히기 시작하는데 남아의 경우 음부, 겨드랑이, 코에 털이 나기 시작한 후 2-3년, 여아의 경우 초경후 2-3년에 성장판이 닫히게 된다. 성장판이 닫힌다는 의미는 더 이상 키가 크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상하지의 성장판이 닫히는 연령이 다르지만 여자는 13-15세, 15-17세때 성장판이 닫히면서 성장이 끝나게 돤다.
허리의 척추뼈의 경우는 성장판이 상하지보다 늦게 닫혀서 2-3년 늦게 닫히게 됩니다.














골반에서도 방사선상에서 성장판이 닫히는 순서 (Risser sign) 를 측정하여 골연령을 측정할 수 있으며 잔여성장을 예측할 수 있으며 초경 및 사춘기시작과의 연관성을 가진다.
(그림 4)


성장판이 닫히는 것은 방사선사진에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키가 절대 클 수 없다는 것은 과학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20세에도 키가 크는 사람은 성장판이 늦게 닫히는 질병이 있는 경우에만 나타나게 된다.

사람의 신장은 각각 일정한 비율을 가진다. 몸체와 하지의 비율은 0.95이며, 양팔을 벌렸을때 양쪽의 세 번째 손가락의 끝까지의 길이와 키는 1:1이며, 상완골과 전완골의 비율은 0.75, 경골과 대퇴골의 비율은 0.82이다.

2005년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 측정한 한국남자의 평균키는 173.8cm 이며 평균 앉은 키는 93.1cm(0.54=1:1.87), 배꼽에서 발바닥까지의 길이는 102.5cm (0.59=1:1.7), 위앞엉덩이뼈가시높이(장골근위부 끝부분 iliac spine에서 발바닥까지의 거리)는 93.4 cm(0.54=1:1.86)이다. 한국여자의 평균 키는 160.7cm, 평균 앉은 키는 86.8cm(0.54=1:1.85)이며, 배꼽에서 발바닥까지의 길이는 94.6cm(0.59=1:1.7), 위앞엉덩이뼈가시높이(장골근위부 끝부분 iliac spine에서 발바닥까지의 거리)는 86.7 cm (0.54=1:1.85)이다.

비너스상의 황금비율은 허벅지와 종아리의 비율은 5:8 (1:1.6), 배꼽에서 머리끝까지거리와 배꼽에서 발바닥거리의 비율은 5:8, 상체(허리)와 하체의 비율은 5:8이다. 얼굴의 폭과 길이의 비율이 1:1.6이며 유두간격과 엉덩이 폭의 비율도 1:1.6이다.

성장기에서 성인신장의 예측은 다음의 공식으로 추정한다.
남아: (엄마키 + 아빠키 ) + 6.5 cm
                   2
여아: (엄마키 + 아빠키 ) - 6.5 cm
                   2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정확한 예측이라고 볼 수 없다. 왜냐하면 골연령과 역연령(생활연령)과의 차이가 항상 있기 때문이다. 골연령이 어리면 역연령이 많더라도 더 성장할 수 있고 골연령이 많으면 역연령이 어리더라도 성장이 조기에 멈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신장의 예측에서는 골연령의 측정이 매우 중요하다.
골연령의 측정은 미국에서 발행된 Greulich-Pyle atlas를 많이 사용하여 왔는데 이 방법은 손목의 골연령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미국의 1960년대 소아들을 대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현재 시대의 소아들에게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골연령을 측정하는 부위로는 팔굽 및 골반골, 치아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골연령을 기준으로 하여 성인 신장을 예측할 시 초경유무와 성적 성숙도에 따라 예측 성인신장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1962년 Tanner 및 Whitehouse 에 의하여 개발된 TW3 method가 현재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방법은 요골, 척골, 제 1,3,5 중수골, 제 1,3,5기절골, 제 3,5 중절골, 제 1,35말절골 총 13개의 골연령을 측정하여 점수로 계산하는 RUS (radius, ulna, short bones) score 를 사용한다.
(그림 5)
손목뼈 (carpal bone; capitate, hamate, triquetral, lunate, scaphoid, trapezium, trapezoid)등은 측정시 오차가 많아 사용하지 않는다.
이 방법을 사용할시
남자 10-17세에서 성인 예측 신장= 현재 신장 + a. RUS score + b 이다.
a와 b는 아동의 측정된 역연령에 따라 변하는 상수이다.
사춘기시 성장속도가 크므로 남아에서 12세에서 15세에서는
성인 예측 신장= 현재 신장 + a. RUS score + b. height increment + c 이다.

여아에서는 초경전과 초경후의 a와 b의 계수가 틀리게 책정되어 계산하게 되어 있다.
초경전 여자 7-14세사이의 성인 예측 신장= 현재 신장 + a. RUS score + b
초경후 여아 12-15세의 성인 예측 신장= 현재 신장 + a. RUS score + b.
사춘기시 초경전 여자 11-14세에서는 성인 예측 신장= 현재 신장 + a. RUS score + b. height increment + c 이다. 각각에서 a와 b의 상수는 값이 틀리다.

최근 골연령의 측정없이 역연령만으로 성인신장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미국의 Paley등(2004) 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남녀 각각의 연령에 해당되는 상수를 이용하여 현재의 키와 상수(multiplier)를 곱하여 성인신장을 예측하는 것(multiplier method)이다. 미국의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 의 자료을 근거로 하여 정상 소아 52명을 수년간 추적한 자료 (longitudinal growth data)를 근거로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서 발표된 성장도표를 이용하여 이러한 상수를 만들었다. (별첨자료 2, 3)

이러한 방법은 사용하기 쉽고 키의 %, 종족, 인종, 사회경제적인 상태와 무관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골연령을 사용하지 않고 성적인 성숙도에 대한 고려가 없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오차가 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남녀 각각에서 다리길이에 대한 multiplier method를 사용하여 다리길이를 예측하는 방법도 Paley등에 의하여 발표되었다. (별첨자료 4) 대퇴골과 경골에 대하여 남녀 각각 다른 상수를 가지며 이러한 상수를 이용하여 병원에 내원당시 방사선사진에서 대퇴골과 경골의 길이를 측정한 다음 나이에 따른 상수를 곱하여 성장이 끝날시점에서의 최종 길이를 예측하는 것이다. (별첨자료 5, 6,7,8). Multiplier method를 이용하여 골연령에 상관없이 역연령으로만 계산하는 방법도 최근 보고 되었다. (별첨자료 9)

Gilsanz 및 Ratib (2005)에 따르면 Caucasian 남녀 소아 522명의 좌측 손목사진을 분석하여 골연령을 측정한 결과 성인 예측신장= Height coefficient X present height (cm) + age coefficient X chronological age (years) + bone age coefficient X bone age (years) + constant이며 각각의 상수는 남자, 여자에 따라 다르며 여자도 초경전과 초경후의 상수가 각각 다르다. (상수 도표)

최근 컴퓨터를 이용한 골연령측정방법(computer-assisted skeletal age scores; CASAS)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CAD (computer-aided-diagnosis) 방법을 이용하여 PACS에서 측정된 손목 방사선사진에서 수지골, 수근골, 요골, 척골의 면적을 측정하고 골단, 골간단의 길이를 측정하여 자동적으로 골연령을 측정하는 것이다.